유아부는 3세부터 5세까지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고 유치부는 유아부 이후 취학 전까지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다. 이 시기는 일생 동안 가장 중요한 발달의 시기이다. 모세를 품에 안고 교육시킨 요게벳의 신앙 교육의 시기가 바로 이 시기이다. 그래서 이 시기에는,
첫째. 어려서부터 하나님을 섬기는 것을 알게 하고 예배의 중요성을 가르치기 위해 매우 짧 으나마 정성껏 예배를 드린다.
둘째. 이 시기의 어린이에게는 반복 교육이 중요하다. 설교, 찬양, 분반 공부, 율동, 기도, 시 청각 자료를 모두 통일하여 다같은 한 주제에 맞춘다.
셋째. 아직도 활동의 범위가 적고 발달하지 않은 미숙한 부분이 많으므로 직접 손으로 만지고, 가위질하고, 붙이고 하는 직접적 교육과 매주 새로운 시청각 자료를 선생님께서 준비해 오셔서 공과공부가 끝난 뒤 나누어주어서 집에 가지고 가서 놀이를 할 수 있도록 한다.
넷째. 교사들은 부모의 심정으로 어린이들을 만나는 순간에 안고 기도로써 시작하고 각 예배 순서를 진행시킴으로써 부모로부터 떠나 교사와 함께 독립적으로 기쁘게 예배드리게 한 다.
다섯째. 활기찬 율동과 몸놀림 그리고 찬양을 되풀이하고 성경암송대회, 찬양 대회들을 열어 줌 으로써 인지의 발달과 기억력 발달에 도움을 줄 뿐 아니라 그 지혜와 그 키가 범사에 잘 자랄 수 있도록 도와준다.
여섯째. 교사 공부에 중점을 두고 준비하고 매주일 선생님들이 함께 모여 학습과 내용에 대한 연구를 한다.
일곱째. 부모님들에 대한 배려로 이 시기의 중요성을 고려할 때 부모들의 교육이 시급함을 알 아서 학부모 초청 아동 교육법을 교육한다.
여덟째. 부모와의 연계성을 살려서 매주 부모와의 교류를 가지며 아이의 상황을 추적 육성한 다.
아홉째. 아이들은 활동 범위가 적은 만큼 활동 양은 많다. 그래서 좁은 공간이지만 활동을 고려 한 놀이방이 필요하다. 교회는 이 시기에 아이들을 위해서 전문가의 조언으로 이루어진 놀이방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
이상으로 주어진 유아부와 유치부의 교육 지침을 적어 보았다. 신앙의 훈련 4가지 단계를 모두 골고 훈련시키기에는 아직 신앙 발달 단계상 불가능함을 알지만 이 시기의 학습의 특징인 감각의 표현과 접촉에 의한 개념 이해를 고려한다면 그 특징을 이용하여 교육이 가능함을 알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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