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음식·건강

균형 잡힌 간편 영양식! 별미쌈요리

예성 예준 아빠 2010. 6. 11. 11:29

영양이 풍부한 재료들을 모아 한 입에 쏙 넣어 즐기는 쌈 요리. 부담 없이 가볍게 먹을 수 있어 무더운 여름철에 제격이다. 예쁜 모양새와 특별한 맛에 눈과 입이 모두 즐거운 쌈 요리로 지친 몸에 활력을 불어넣어본다.



곰취 두부 & 버섯구이쌈

재료
두부 1모, 곰취 잎(넓은 것) 2장, 느타리버섯 5개, 새송이버섯 2개, 식용유 적당량,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얼음물 적당량, 쌈장(다시마 국물 5큰술, 된장 2큰술, 고추장·참기름 1큰술씩, 깨소금 2작은술, 다진 마늘·꿀 1작은술씩)

만들기
1 두부는 2×2cm 크기의 막대 모양으로 썰어 소금과 후춧가루로 밑간한다. 2 곰취 잎은 물에 씻어 끓는 소금물에 살짝 데친 뒤 얼음물에 재빨리 담가 식힌다. 3 느타리버섯은 굵직하게 썰고 새송이버섯은 반 갈라 도톰하게 썬다. 4 냄비에 분량의 쌈장 재료를 넣고 섞어 끓여 되직하게 조린다. 5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느타리버섯과 새송이버섯을 볶아 접시에 담고 다시 그 팬에 두부를 넣고 노릇하게 굽는다. 6 곰취 잎에 ⑤의 두부와 느타리버섯, 새송이버섯, 쌈장을 올린 뒤 돌돌 말아 줄기로 고정한 다음 한 입 크기로 썬다.



깻잎 햄 초밥쌈

재료
깻잎 20장, 김 5장, 스팸(시판용) 1개, 밥 3공기, 식용유 약간, 초밥 양념(식초 3큰술, 설탕 2큰술, 소금 1큰술, 레몬즙 2작은술), 양념(간장·설탕·참기름·청주 1큰술씩, 고춧가루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만들기
1 깻잎은 물에 씻어 물기를 제거하고 김은 세로로 5cm 정도를 잘라낸다. 2 스팸은 2×2cm 크기의 두께의 막대 모양으로 썰어 끓는 물에 살짝 데친다. 3 분량의 양념 재료를 달군 팬에 넣고 자글자글 끓여 양념을 만들고 ②의 스팸을 넣은 뒤 간이 배도록 굴려가며 조린다. 4 밥에 분량의 초밥 양념을 넣고 윤기 나게 버무린다. 5 김발 위에 김을 깔고 깻잎을 촘촘히 올린 뒤 밥을 넓게 편 다음 스팸을 올리고 돌돌 만다. 6 ⑤의 쌈을 네모지게 한 입 크기로 썬다.



쇠고기구이를 올린 영양밥 상추쌈

재료
쇠고기(살치살) 250g, 상추·적상추 50g씩, 양파 1/4개, 영양밥 3공기, 식용유 적당량, 쇠고기 양념(간장 2큰술, 다진 파·설탕 1큰술씩, 다진 마늘·참기름 1/2큰술씩, 깨소금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소스(매실청 2큰술, 참기름 1큰술, 간장 1작은술, 깨소금 약간)

만들기
1 쇠고기는 0.5cm 두께로 썰어 잔칼집을 넣은 뒤 분량의 쇠고기 양념 재료를 넣어 밑간한다. 2 상추와 적상추는 깨끗이 씻어 한 입 크기로 썬 뒤 한 장씩 겹친다. 3 양파는 4cm 길이로 곱게 채썬 뒤 찬물에 담갔다 건진다. 4 밑간한 쇠고기는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익힌 뒤 한 입 크기로 썬다. 5 볼에 분량의 재료를 섞어 소스를 만든다. 6 ②의 상추, 적상추 위에 영양밥을 뭉쳐 올리고 쇠고기와 채썬 양파를 얹은 뒤 소스를 뿌린다.



무날치알 새싹쌈

재료
무 200g, 날치알 5큰술, 새싹채소 100g, 미나리·소금 약간씩, 레몬즙 적당량, 단촛물(식초·물 2큰술씩, 설탕 1큰술, 소금 1작은술), 겨자소스(식초·물 2큰술씩, 연겨자·레몬즙·설탕 1큰술씩, 소금 1작은술, 참기름·간장 적당량)

만들기
1 무는 채칼로 곱게 슬라이스해 분량의 단촛물에 담가 30분 정도 넣어 부드럽게 절인다. 2 날치알은 해동해 레몬즙에 살살 버무리고 새싹채소는 체에 밭쳐 흐르는 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3 미나리는 끓는 소금물에 데친 뒤 식힌다. 4 분량의 재료를 섞어 겨자소스를 만든다. 5 ①의 절인 무의 수분을 제거하고 새싹채소를 한 입 크기로 올린 뒤 주머니 모양으로 싼 다음 미나리 줄기로 묶어 고정한다. 6 ⑤ 위에 날치알을 올린 뒤 겨자소스를 곁들인다.



닭고기데리야키구이와 양배추초절임

재료
닭가슴살 4쪽, 양배추 잎(12×6cm) 20장, 식용유 적당량, 초절임물(식초 6큰술, 설탕 3큰술, 소금 1큰술, 물 1컵), 데리야키소스(마늘 2톨, 대파 1/2대, 양파 1/4개, 간장 5큰술, 설탕 2큰술, 꿀·청주 1큰술씩, 후춧가루 약간, 물 1/2컵)

만들기
1 마늘과 대파, 양파는 잘게 다지고 나머지 재료와 모두 섞어 냄비에 넣어 끓인 다음 체에 걸러 식혀 데리야키소스를 만든다. 2 닭가슴살은 1.5cm 두께로 어슷썰어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올린 뒤 ①의 데리야키소스를 뿌려가며 굽는다. 3 양배추는 두꺼운 심을 저미고 분량의 초절임물에 1시간 정도 담가 절인다. 4 ③의 양배추 초절임에 닭가슴살을 올린 뒤 쌈을 싸 한 입 크기로 썬다.



다시마 참치 무쌈

재료
쌈다시마(25cm 길이) 1장, 참치살(냉동) 250g, 무 350g, 소금물 적당량, 무절임물(다시마국물 5큰술, 식초 3큰술, 설탕 1큰술, 소금 1작은술), 초간장(다시마 국물·식초 2큰술씩, 간장·레몬즙 1큰술씩, 설탕 2작은술)

만들기
1 쌈다시마는 찬물에 담가 물을 여러 번 갈아가며 짠맛을 우린다. 2 참치살은 소금물에 20분 정도 담갔다 건져 면포에 싸 냉장고에 넣어 숙성시킨 뒤 1.5×1.5cm 크기의 막대 모양으로 썬다. 3 무는 껍질을 벗기고 1.5×1.5cm 크기의 막대 모양으로 썬 뒤 분량의 무절임물에 담근다. 4 볼에 분량의 재료를 넣고 섞어 초간장을 만든다. 5 ①의 쌈다시마를 넓게 펴고 ②의 참치살과 ③의 무를 엇갈려 올린 뒤 돌돌 만 다음 한 입 크기로 썰어 분량의 초간장을 곁들인다.



케이퍼소스 오이 연어채소말이

재료
오이 2개, 훈제연어 150g, 양파 1/3개, 무순·소금 약간씩, 케이퍼소스(다진 케이퍼 3큰술, 레몬즙 2큰술, 발사믹 식초 1/2큰술, 다진 마늘·설탕 1작은술씩, 소금 1/2작은술)

만들기
1 오이는 소금으로 문질러 씻고 필러로 길게 깎아 소금을 살짝 뿌려 절인 뒤 씻어 수분을 제거한다. 2 훈제연어는 해동해 키친타월에 한 장씩 올려 기름기를 제거한다. 3 양파는 곱게 채썬 뒤 찬물에 담갔다 건지고 무순은 씻어 다듬는다. 4 볼에 분량의 재료를 섞어 케이퍼소스를 만든 뒤 냉장고에 둔다. 5 오이에 연어를 올리고 채썬 양파와 무순을 올린 뒤 돌돌 만 다음 케이퍼소스를 곁들인다.



배추속대 오징어보쌈

재료
배추속대 20장, 오징어 1마리, 미나리 50g, 오이·청고추 1개씩, 양파·홍고추 1/2개씩, 배 1/4개, 통깨약간, 소금물 적당량, 양념(고춧가루 3큰술, 고추장·식초 2큰술씩, 다진 마늘·설탕 1큰술씩, 물엿 1/2큰술, 간장 1작은술, 생강즙 1/2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만들기
1 배추속대는 낱장으로 나눠 소금물에 살짝 절인 뒤 물에 헹군다. 2 오징어는 껍질을 벗기고 다리를 잡아당겨 내장을 제거한 뒤 잔칼집을 넣은 다음 1×4cm 크기로 썬다. 3 미나리는 줄기를 다듬어 4cm 길이로 썰고, 오이, 청고추, 양파, 홍고추, 배는 4cm 길이로 채썬다. 4 볼에 분량의 재료를 넣고 고루 섞어 양념을 만든다. 5 볼에 오징어와 오이, 청고추, 양파, 홍고추, 배를 모두 담고 ④의 양념으로 고르게 버무린 뒤 통깨를 뿌린다. 6 배추속대 위에 ⑤를 한 젓가락씩 올린다.



버섯너비아니와 신김치잎쌈

재료
쇠고기(등심) 300g, 신김치 잎 20장, 양송이버섯 3개, 불린 표고버섯 2개, 새송이버섯 1개, 사과 1/2개, 양파 1/4개·설탕물 식용유 적당량, 밑간(간장 2큰술, 다진 파·설탕·참기름 1큰술씩, 다진 마늘·깨소금 1/2큰술씩, 후춧가루 약간)

만들기
1 쇠고기는 한 입 크기로 썰고 신김치 잎은 물에 잘 씻어 찬물에 담가 묵은내를 우린 뒤 물기를 꼭 짠다. 2 양송이버섯과 불린 표고버섯, 새송이버섯은 곱게 채썰어 ①의 쇠고기와 함께 분량의 밑간 재료로 밑간한다. 3 사과와 양파는 곱게 채썬 뒤 설탕물에 담갔다 건진다. 4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밑간한 쇠고기와 양송이버섯, 불린 표고버섯, 새송이버섯을 노릇하게 구운 뒤 식힌다. 5 ④의 쇠고기와 양송이버섯, 불린 표고버섯, 새송이버섯과 ③의 사과, 양파를 신김치 잎 위에 올린 뒤 돌돌 만 다음 한 입 크기로 썬다.

<■요리 / 김영빈(수랏간, 019-492-0882), 박정아(어시스트)
■진행 / 김민정 기자 ■사진 / 이주석>

[레이디경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