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면서
청소년 사역을 하면서 가장 신나는 일은 그들이 자라서 자신의 위치에서 올곧은 신앙을 굳건히 지키며 하나님이 자신에게 준 달란트를 찾아 귀한 사역을 감당하며 나아가게 되는 것을 보게 될 때이다.
반면에 청소년 시절에는 여러 가지 프로그램에 잘 참여하고 교회 일에 적극적인 아이들이 자라나서 자신의 길을 찾지 못해 방황하거나 주님을 떠나 있는 모습을 마주치게 되면 당혹스럽고 안타깝기 그지없다. 왜 그들은 청소년 시절의 그 뜨거웠던 열정을 끝까지 지키지 못하고, 하나님 앞에 바로 서지 못하게 되었을까?
첫째, 중?고등부를 졸업하고 청년이 되어 사회에 편승할 때 청소년 시절에 교육받은 내용들이 그들의 삶에 큰 영향을 주지 못했기 때문이다.
둘째, 다양한 방법의 제자훈련과 프로그램에 청소년들을 맞추어 나갔지, 청소년들이 원하고 그들에 맞는 프로그램을 준비시켜 주지 못했기 때문이다
셋째, 청소년들의 지금의 자리에 내려가서 함께 하기보다는 일방적 지식 전달에 지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들로 인하여 청소년들은 스스로 서고, 앞으로 나아가고, 고민에 처했을 때 당면한 문제들을 슬기롭게 풀어나가는 지혜를 제대로 습득하지 못하여 세상과 쉽게 타협하고 삶을 합리화하게 된 것이다. 중?고등부에서 임원, 프로그램 담당자, 각 모임의 리더로 잘 참여했지만 그것은 한 시절 잠깐 열심이었지 삶의 변화를 주는데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는 것이다.
우리는 교회 일에 열심인 청소년을 보게 되면, 부모로부터 신앙훈련을 잘 받았다고, 신앙이 좋은 청소년이라고 중?고등부에서 하는 각종 프로그램에 끌어들이고, 참여시켜서 일을 맡기고 칭찬을 아끼지 않는다. 그러나 중?고등부의 각종 프로그램에 제대로 참여하지 않으면 신앙이 부족하다니, 가정에서 신앙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했다느니 하며 쉽게 청소년들을 판단해 버리고 만다. 거기서부터 청소년에 대한 우리의 관점은 빗나가게 된 것이다.
청소년 사역자인 우리에게는 프로그램을 만들고 청소년들을 참여시키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그 보다 더 중요한 가치가 있음을 우리는 알아야 한다. 그것은 다름 아닌 신앙의 훈련을 잘 받은 청소년들이, 하나님 앞에 삶을 헌신하기로 고백한 청소년들이, 예수 그리스도의 삶을 닮아가며 그 분의 길을 쫓아가는 삶을 살수 있도록 옆에서 지켜주고 세워주는 일이다. 이 일이 중요한 이유는, 제자훈련이나 성경을 통해 기독교의 기본 교리를 자세히 배우고, 예배에 참여했지만 스스로 신앙을 지키고 성장하는 법을 미처 배우지 못해 몸에 익히지 않았기 때문이다.
1. 청소년을 대하는 태도-청소년 리더십이 필요한 이유
청소년 사역자-청소년담당 교역자든, 교사이든, 부모이든-인 우리들은 우리 앞에 자리한 청소년들을 어떻게 대하고 있는가. 혹시 청소년들은 언제나 우리가 가르쳐야 할 대상으로, 애들이 알면 얼마나 알겠어 하는 마음으로 대하고 있지는 않는지. 청소년은 우리의 미래이며, 우리의 교회와 민족 나아가 나라의 기둥이라고 여길 때, 그들은 우리에게 소리 없이 외치고 있다. 우리도 할 수 있다고. 이제 청소년들을 바라보는 우리들의 패러다임의 전환이 필요할 때이다. 청소년들은 앞으로 우리 교회를 이끌고 나갈 예비 일꾼, 사역자가 아니라, 지금 당장 기성세대와 함께 교회를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일꾼이며 사역자라고 여겨야 할 것이다. 그래서 너희는 나중에 하라고, 조금 더 기다리라고 할 것이 아니라, 오히려 청소년들에게 사역자가 되라고 도전을 주고 격려를 해 주어야 한다. 청년이 되고 어른이 될 때까지 뒤로 물러나 있게 하는 것이 아니라 교회라는 신앙공동체에 당당하게 편입시켜야 한다.
일의 결과의 무게는 조금 다르겠지만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사역의 목적을 만족시킬 만한 능력들을 가지고 있다. 우리가 어떻게 동기부여를 해 주느냐에 협력사역이나 자신만의 고유 사역을 시작할 수도 있다. 청소년들에게 교회 공동체 일원이 되게 하고, 여러 가지 모양의 교회 사역을 섬기게 하는 것이 무슨 뜻인지 열심히 가르쳐 줄수록 청소년들은 사역의 개념에 대해 마음을 활짝 열게 되며, 또한 그러한 일 가운데 하나님께서 자신들에게 소중한 은사를 주셨으며, 그걸 사용하기를 원하신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 그들은 말하지 않아도 즐거워하며 신나게 맡겨진 일을 감당하는 것을 보게 된다.
2. 청소년 리더십과 동아리 활동의 연계성
청소년 사역자는 많은 청소년들과 관계하며 일을 하기 때문에 때로는 모든 일을 자신 아래두고 진행해 나가야 한다고 여기는 경향이 짙다. 자신이 모든 일의 대부분을 장악하고 있어야 실수 없이 안전하게 일을 할 수 있다고 여기기 때문이다. 이런 사역자 곁에 있는 청소년은 동역자가 아니라, 협력자가 아니라 늘 배움의 대상으로만 존재한다. 이러한 사역자의 리더십은 일정한 시간이 되면 한계상황이 오게 되고, 교회와 지역을 옮기게 되면 그 교회와 지역은 공황의 상태가 되어버리고 만다. 가장 안 좋은 리더십의 본보기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좋은 스승, 좋은 리더를 만나기를 원한다. 그리고 우리는 좋은 리더를 키우고(?) 싶어한다. 왜 우리는 어떤 사람을 기꺼이 따르려고 하는가? 그 사람들이 지도자가 되게 하는 것은 무엇인가? 이제 청소년 사역자인 우리들에게 집중되어 있는 리더십을 청소년에게 이양하자. 그들과 함께 아름다운 중?고등부를 만들어 보자. 나에게 있는 최고의 시간을, 내게서 배우고자 자신의 시간을 아낌없이 투자하는 청소년과 함께 해 보도록 하자. 그들과 함께 하다보면 편애한다는 이야기도 들릴 것이다. 누구에게는 관심을 가지고 집중적으로 가르치고 누구는 제대로 대하지 않는다고 하는 소리도 분명히 듣게 될 것이다. 물론 필자도 청소년리더십 훈련을 시키는 아이들 때문에 리더 훈련을 받지 않는 청소년과 부모들에게 항의(?)를 받거나 오해를 받은 적도 있었다. 그러나 리더 훈련은 필자가 임의로 학생을 뽑아서 했다면 앞의 이야기에 할 말이 없겠지만 미리 광고를 하고 가정통신문을 띄우고, 학생들의 신청을 받아서 한 것이기에 나중에는 오해가 풀렸고 당신의 자녀가 이 훈련에 참여하지 못하게 된 것에 많은 아쉬움을 표하기도 했다. 그런 아이들만 따로 모아-부모가 등 떠밀어서가 아니라 자신이 자발적으로 꼭 해보고 싶다는 청소년을 중심으로-단기 리더십 훈련을 하곤 한다.
2-1 동아리 활동
동아리 활동은 학생들의 자발적 참여를 통해서 이루어진다. 각각 받은 달란트-때로는 관심 대상, 취미 등-를 가지고 목적 중심의 사역에 중점을 두고 동아리 운영을 한다. 앞서 이야기했지만 청소년은 나중에 더 기다렸다가 사역을 할 대상이 아니라 지금 우리와 함께 사역을 할 수 있는 귀한 일꾼이며 사역자이다. 시골교회나 규모가 적은 교회는 교사나 봉사자가 부족해서 청소년을 임시교사 또는 보조 교사로 협력하는 경우를 보게 되는 데 얼마나 아름다운지 모른다. 그러나 이왕 시키는 교사라면 인원이 부족해서, 교사 할 사람이 없어서가 아니라 짧은 기간이라도 일정의 교육을 시키고 당당하게 교사의 직분을 주었으면 한다. 그 직분이 임시든 보조든 중요하지 않다. 청소년들에게 당당한 사역자라는 의미를 부여해주고 책임의식을 갖게 해 주라는 것이다. 그러면 그 일에 참여하는 그들의 자세가 달라진다.
필자는 보통 년 말(11월 말-1차)에 학생들에게 아래의 메모지(자료,1-1)를 나누어주고 학생들이 우리 부서에 있으면 좋은 동아리, 자신이 잘하는 것, 다른 친구가 잘 하는 것 등을 무기명으로 적어내게 한다. 이름을 적지 않으면 자신이나 다른 친구들의 것을 쉽게 적어내고, 동아리 운영의 여러 가지 의견을 솔직하게 들을 수 있다.
자료 1-1
2002년 중등부 사역분야 조사서
1. 우리 부서에는 이런 동아리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나에게는 이런 특기가 있습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3. 중등부의 _____________ 는
___________________________를 잘 합니다.
4. 작년에 있었던 동아리 중에서 내년에도 계속 했으면 하는 것은?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위와 같이 1차 조사가 끝나면 위의 내용을 정리를 한다. 청소년들이 원하는 동아리, 지난해 좋았던 동아리 중에서 계속 유지할 수 있는 것들, 아이들이 적어낸 특기들을 분류해서 가장 근접하게 많은 것을 중심으로 동아리의 내용을 정리한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교사회의에서 때로는 담당교역자가 생각한 동아리를 일방적으로 정하고 청소년들 보고 선택하라고 하면 그들의 참여도는 당연히 떨어질 수밖에 없고 오래 가지 못하고 흥미를 주지 못한다. 그러나 위와 같은 단계를 거치면 적어도 동아리 편성의 기준이 청소년에게 맞추어 지게 된다. 리더십 편성은 그 다음 문제이다.
위의 단계가 끝나면 담당교역자와 교사는 회의를 통해 위의 내용을 정리하고, 우리 교회에서 가능한 것, 그 동아리를 운영할 담당교사 또는 도움을 줄 수 있는 분을 파악한 후 1월 첫 째주에 정리된 메모지(자료, 1-2)를 나누어준다. 이때 모든 학생이 다 동아리를 들어야 한다는 원칙을 고수해서는 안된다. 동아리에 가입하고 싶은 학생들만 가입하게 한다. 모든 학생들이 다 가입하면 좋겠지만, 조용하게 자신의 일을 묵묵히 하는 학생들도 배려를 해야 한다. 또 그래야 자신이 좋아서 가입한 동아리에 억지로 들어오면 그 학생 때문에 분위기가 어색해지는 경우가 있다. 그래도 학생이 참여는 잘 하지 않아도 이름이라도 편성해야 보기 좋지 않게냐고 하는 이들을 종종 보게 되는 데 그것은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 그것보다는 차라리 그런 학생들은 반교사가 별도로 상담하여 새로운 영역을 만들어 주거나 고민하게 하는 게 낫다.
자료 1-2
2002년 중등부 동아리 사역 신청서
학년/ 이름/ *가입하고 싶은 부분에 O표하세요
1. 영상동아리 2. 드라마 동아리 3. 밴드 동아리 4. 찬양 동아리
5. 워십 동아리 6. 사이버 동아리 7. 문서 동아리 8. 운동 동아리
9. 섬김 동아리 10. 친교 동아리 11. 선교 동아리
12. 교회학교 섬김이(각 부 2명/율동, 반주, 지휘, 보조 등)
1. 유아부 2. 유치부 3. 유년부 4. 초등부 5. 소년부
목적에 맞게 동아리를 편성하면서 청소년들이 자신들의 달란트를 펼칠 수 있는 장을 나서서 마련해 주거나 기회를 제공해주면 신나게 그 일을 하게 된다. 특히 교회학교 부서에서 봉사하는 아이들은 참여도 높고 열심이다. 청소년 사역자는 교회 곳곳에서 청소년들이 할 수 있는 사역을 찾아내 주어야 한다. 그러면 청소년 부서에서 경험할 수 없거나 배울 수 없는 가르침을 다른 부서나 장소에서 보고 배울 수 있기 때문이다. 그것은 개인에게는 신앙의 성장을 청소년 부서에는 새로운 사역지의 개척이 된다. 물론 그들이 큰 일을 할 수 없으리라는 것을 안다. 그러나 큰 일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지금 내가 교회의 일원으로서 내가 할 일이 있다는 것에 대한 자신감 그리고 기특함이 있다. 이런 청소년들은 자신감이 강하고 매사에 능동적이 된다. 이런 청소년들은 또 없는 시간을 내어 리더십 훈련에도 참여하게 된다.
2-2 동아리 운영
1. 동아리 활동: 정기적인 모임은 매달 마지막 주 성경학습을 하지 않으며 실시한다.
그리고 각 동아리별로 주중에 별도 모임을 갖는다(담당자와 학생이 협의)
2. 동아리 지원: 각 동아리 별로 최소의 지원금이 나간다(20,000~30,000).그 외에 교사의 찬조 가 더해진다. (교사중 청년대학생인 경우는 부서에서 더 지원해준다)
3. 동아리 발표: 동아리에서 준비한 것을 다듬고 해서 가을 전도축제 때 발표하게 한다.(지난 해 발표팀: 파워댄생 콘서트, 짱! 멋진 연극, 예첫사 밴드 콘서트, 단편영화 콘서트, 파워 클래식 콘서트, 어울렁 더울렁 한마당 등)
4. 정기 동아리: 첫주/ 영상동아리 둘째주/스킷드라마 동아리 셋째주/찬양+워십 동아리 팀은매달 1회식 예배를 돕는다.
사이버 동아리/ 홈페이지 관리, 컴퓨터 교육
* 수련회 때 동아리 별로 발표회를 준비한다.
** 예배의 봉사, 섬김이는 동아리별로 돌아가며 한다.
3. 청소년 리더십 훈련
복음서에 나오는 예수님의 열두 제자들은 보잘것없는 갈릴리 지역에서 흔하게 만날 수 있는 그런 사람들이었다. 회당에서 지극히 기초적인 교육만을 몸에 익힌 보통의 사람들이었으며 의지가 약하고 불완전한 사람들이었다. 생선비린내로 찌들고 배운 게 짧은 베드로, 안드레, 야고보, 요한. 의심 많고 냉정한 빌립과 도마, 같은 민족들에게 손가락질 받아야만 했던 마태, 늘 불 무슨 음모를 꾸미듯 불안한 시몬, 예수님을 배반한 유다, 그리고 나이도 10대에서 30대에 이르기까지 다양했다. 이런 제자들의 모습에서 우리는 하나님 나라에 대한 일말의 희망을 엿볼 수 없었다. 그러나 그들이 예수님을 만나고 예수님과 함께 함으로 말미암아 완전한 지식의 소유자가 아니며, 생활이 완전하여 높은 덕성을 소유한 성자들도 아님에도 불구하고 교회의 확고한 터가(엡2:20)되었다. 뛰어나지도 않고 가진 게 많지도 않고 내세울 것도 없는 지극히 평범한 무리들이었지만 예수님을 만나고 관계를 맺고 훈련을 받고 세상으로 나가서 그들은 온 세상을 엎는 위대한 인물들이 되었던 것이다. 누구를 만나고 어떻게 훈련받아 다듬어지느냐에 따라 사람의 나중은 달라질 수 있는 것이다.
3-1 청소년 리더십 모집
청소년 리더십 운영을 하면서 중요한 것은 단기간에 끝낼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어느 정도(최소 3년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다. 당장에 무엇인가를 얻으려고 운영한다며 이는 시간만 낭비 할 뿐이다. 그리고 서두에서 언급했지만 이러한 교육은 청소년 시절에만 열심인 학생을 만들고 졸업해서는 그들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하게 하는, 온전히 예수 그리스도를 쫓아 나아가는 참된 신앙인으로서 리더를 만들 수 없다. 그리고 초기에 너무 양적인 부분에 얽매이지 않았으면 한다. 다수의 흐트러진 신앙의 사람보다는 올곧은 신앙의 한 사람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 노아의 방주
- 타락 도시의 라합
- 기드온과 삼백 용사
- 블레셋 군대 앞의 다윗
- 예수님의 12제자, 그리고 베드로 야고보 요한
3-2 청소년 리더십 목적
- 예수 그리스도를 나의 구주로 고백한 청소년들이 하나님 앞에 자신을 헌신하며 예수 그리스도의 삶을 쫓도록 한다.
- 자존감을 지니고 바른 기독교 세계관을 통하여 세상을 올바르게 판단하여 학교와 가정과 사회에서 그리스도의 향기가 되도록 한다.
- 복음을 듣고 전하고 가르치며 양육하는 일에 동역하며, 가는 선교사, 보내는 선교사, 동원 하는 선교사, 후원하는 선교사로 모든 열방을 품을 수 있도록 한다.
3-3 리더십 모집
- 주보, 예배시간 광고, 가정통신문을 통해 모집 안내를 한다
- 선착순 12명으로 한다 (미달일 경우에도 이후 보충하지 않는다)
- 지원자 중에서 8명을 뽑고 지명해서 4명을 뽑는다.
- 지명한 학생은 한 학기 동안 사역자가 관찰하여 향후 기대되는 사역을 중심으로 판단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충분한 태화가 필요하다
3-4 리더십 운영
- 1학년 1학기 중에는 학생을 파악하고 탐색한다
- 정식 기수는 1학년 2학기부터 진행한다
- 리더 훈련 시간은 기수의 년차에 따라 월 2~3회(아래 계획서 참고)
- 3학년 1학기 여름선교를 끝으로 1차 기수는 끝을 낸다
- 졸업 이후 졸업 기수들이 모여 다른 사역에 동참하게 한다.(선교, 구제, 코디내이터)
3-5 리더십 훈련 방향
- 1학년 2학기
기독교의 기본 교리(일대일 제자 양육교재를 중심으로 하되 10대들의 눈높이 맞추어서)
- 2학년 1학기
기독교 세계관으로 정치, 사회, 문화 등 바라보며 삶에 실천하기
- 2학년 2학기
선교관련을 중심으로
- 3학년 1학기
코디내이터를 중심으로
3-6 리더십 교육 일정
- 주 1회 ( 평균, 2시간)
- 월(격월) 중 1회 봉사단체 방문
- 년 2회 리더십 수련회
- 년 2회 단기선교
3-7 주차별 교육일정
? 1- 2학기 (10주)-기본신앙과정
1. 하나님은 세상을 만드셨습니다.
참고사항:
2. 예수님은 당신을 사랑하십니다
참고사항:
3. 성령님은 당신과 함께 합니다
참고사항:
4. 구원의 확신이 있습니까?
참고사항:
5. 하나님의 말씀-성경
참고사항:
6. 세상을 변화시키는 힘-기도(중보기도)
참고사항:
7. 사람을 살리는 사랑-전도
참고사항:
8. 날마다 신선한 하루 -QT
참고사항:
9. 세상을 이기는 삶
참고사항:
10. 리트릿/하나님이 주신 달란트-은사체크
참고사항:
? 2-1학기 (20주)-삶과 관계된 강화과정
1. 세계관이란 무엇인가? (역사 이해를 중심으로)
참고사항:
2. 리더와 기독교 세계관
참고사항
3. 리더와 문화1 (청소년 사회문화 현상, 사이버)
참고사항:
4. 리더와 문화2 (영화, 텔레비전, 만화, 음악)
참고사항:
5. 리더와 독서생활
참고사항:
6. 독서토론1 (‘조지 워싱턴 커버’전기, 대한기독교서회)
참고사항:
7. 독서토론2 (‘조지 워싱턴 커버’전기, 대한기독교서회)
참고사항:
8. 열등감과 자존감
참고사항:
9. 하나님의 뜻을 구하는 리더
참고사항:
10. 당신의 부르심은 무엇인가?
참고사항:
11. 리더와 중보기도(기도합주회)
참고사항:
12. 리더가 지녀야 할 헌신
참고사항:
13. 리더의 영적 성장하기
참고사항:
14. 독서토론1 (‘성공하는 십대들의 7가지 습관’, 김영사)
참고사항:
15. 독서토론2 (‘성공하는 십대들의 7가지 습관’, 김영사)
참고사항:
16. 리더와 사람을 세우는 일
참고사항:
17. 하나님이 선택한 리더들(노아, 모세, 갈렙, 요셉, 호세아)
참고사항:
18. 예수님이 선택한 한 리더들(12제자와 바울, 바나바)
참고사항:
19. 리더는 어떻게 열매를 맺을 수 있는가?
참고사항:
20. 리트릿
참고사항:
? 2-2학기 (16주)-선교
1. 선교 단체 방문
참고사항:
2. 선교란 무엇인가?
참고사항:
3. 제자들의 복음 전파
참고사항:
4. 바울의 발자취를 따라1 (바울에 대해서)
참고사항:
5. 바울의 발자취를 따라2 (바울의 전도여행)
참고사항:
6. 우리에게 복음은 어떻게 들어오게 되었나
참고사항:
7. 독서토론1 ('신세대를 위한 선교길라잡이', IVP)
참고사항:
8. 독서토론2 ('신세대를 위한 선교길라잡이', IVP)
참고사항:
9. 국내선교를 위한 준비 (브레인 스토밍)
참고사항:
10. 10/40창이란? (국외 비전 트립 준비)
참고사항:
11. 미전도 종족이란? / 전문인 선교 사역(개인의 달란트 찾기 병행)
참고사항:
12. 영화감상 (‘미션’ 또는 ‘로메로’)
참고사항:
13. 독서토론1 ('신세대를 위한 선교길라잡이', IVP)
참고사항:
14. 독서토론2 ('신세대를 위한 선교길라잡이', IVP)
참고사항:
15. 묵상지 ‘GT’ 활용하기 (‘GTM’ 발행 격월간지)
참고사항:
16. 리트릿/나의 선교 사명문 작성하기
참고사항:
? 3-1학기 (14주)-코디네이터
1. 코디네이터란 무엇인가?
참고사항:
2. 성경 속의 코디네이터1 (갈렙)
참고사항:
3. 성경 속의 코디네이터2 (바나바)
참고사항:
4. 역사 속의 코디네이터1.
참고사항: ‘위대한 이인자들’, 좋은책 만들기=독서토론
5. 역사 속의 코디네이터2.
참고사항: ‘위대한 이인자들’, 좋은책 만들기=독서토론
6. 코디네이터의 영정성숙 (‘자아발견과 영적 성숙’, 두란노)독서토론
참고사항: ‘자아발견과 영적 성숙’, 두란노=독서토론
7. 영화 속의 코디네이터
참고사항: ‘댄젤 워싱턴’ 또는 ‘죽은 시인이 사회’
8. 팀워크
참고사항:
9. 독서토론1
참고사항: ‘헬퍼쉽’, 한세=독서토론
10. 독서토론2
참고사항:
11. 멘토링1
참고사항:
12. 멘토링2
참고사항:
13. 멘토링3
참고사항:
14. 리트식/리더를 리더되게 하는 코디네이터
참고사항:
리더십을 위한 필수 탐독교재
- 나의 라임 오렌지 나무
- 어린왕자
- 갈매기 꿈
- 데미안
-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
리더십을 위한 필수 현장견학
- 인권운동 사랑방
- 참여연대 및 경실련 사무실 방문
- 장애단체 방문하기(홀트)
- 위로 시설 방문 (영아원(수원), 경로원(목동) 등)
- 선교단체 방문
- 노숙자 방문 (서울역, 용산, 독립문 등)
- 신촌 창천교회 (목요 쉼터)
- 두란노 ‘경배와 찬양학교’ 인원을 1/2로 나누어서 참여시킴(하, 동계)
- 기독문화 공간 (민들레 영토/공간을 미리 예약하여 식사를 하면서 이곳에서
리더 훈련 학습을 하기도 한다/. 꿈틀)
- 최근 영화 감상
- 국내 농어촌 성경학교 선교
- 국외 단기 선교/비전 트립(소수 참여 학생 중심으로)
리더십을 위한 필수 감상 영화
-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 댄절 워싱턴
- 죽은 시인의 사회
- 버티칼 리미트
- 포레스트 검프
- 홀랜드 오퍼스
- 로빙화
- 로메로
- 아름다운 청년 전태일
- 사라피나
- 노인과 바다
- 나무를 심는 사람
- 비트
- 시티 오브 조이
나오는 말
하나님은 청소년들의 내면에 채 다듬어지지 않은 보석을 안긴 채 우리들 곁으로 보내주셨다. 다듬어지지 않은 보석을 담은 채 우리 앞에 선 청소년들을 위해 우리들이 해야 할 일은 아이들 마음에 간직된 채 다듬어지지 않은 보석을 저마다의 독특한 빛깔로 빛나도록 꺼내어 주는 일이다. 실수와 실패라는 다듬어 지지 않은 부분에 우리가 함께 할 때 그들은 어느 장소에서나 고유한 빛깔을 내는 존재가 될 수 있다.
무한한 가능성인 청소년들은 실수와 실패에 용서받고 이해 받아야 한다. 다른 사람이 다 포기할지라도 ‘마지막 한 번을 더 용서하고’ 격려하는 마음이 청소년 사역자인 우리들에게 있어야 한다. 왜냐하면 우리들은 청소년들 위에 서서 지시와 명령을 내리려고 세움 받은 존재가 아니기 때문이다. 실수를 인정하고 실패에서 배워 바른 길로 나아갈 수 있도록 인내하고 뒷바라지 해 주는 것, 그것이 아름다운 청소년 사역자의 역할이라고 할 수 있다.
청소년들은 우리의 미래라고 한다. 그러나 미래는 결코 그냥 오지 않는다. 지금 우리 주위에서 보여지는 것을 보고 배우면서 청소년들은 자라 미래를 만들어 나가는 것이다. 우리들이 바로 미래를 보는 통로라는 것이다. 아이들에게 밝은 미래를 보여주고 참 신앙을 지니게 하기 위해서는 사역자인 우리들이 바른 신앙을 지금부터 보여주어야 한다. 아름다운 보석을 캐내어 귀한 하나님의 일꾼으로 부름 받게 하는 것 오늘, 우리들의 몫, 교회의 몫이며 사회의 몫이다.
그러나 우리 주변에서 벌어지고 있는 교육의 모습으로 우리의 미래를 기대한다는 것은 참으로 안타깝기 그지없다. 사회 주류에 따르지 않는다고 보석을 간직했지만 캐내어 주려고 하지 않는 사회, 보석을 캐내었지만 제대로 빛을 발하게 이끌어 주지 못하는 교육, 교회에서도 제대로 대접받지 못하는 주체, 그 틈바구니에서 신음하는 청소년들을 조금이라도 다듬어 주고 깎아 주어 찬란한 빛을 발하게 하려고 애쓰는 사역자가 우리는 되어야 할 것이다.
이제 우리가 만나는 다양한 모습의 청소년들을 리더로 키우고 그들과 함께 신나게 하나님 나라의 일을 위해 나아가 보자. 얼마나 신나는 일이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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