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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과의 만남의 중요성과 관계 훈련 방안

예성 예준 아빠 2010. 5. 2. 21:01

학생들과의 만남의 중요성과 관계 훈련 방안




1. 그대들은 학생들과의 만남이 설레임으로 다가오는가? 그렇지 않다면 학생들도 마찬가지이다.
◆ 학생들은 교사가 그들에게 얼마만큼의 을 가지고 있는지를 알기 전까지는, 교사가 얼마만큼 있느냐에 관심이 없다.
◆ 교사가 변할 때 학생들이 변한다(학생들에게 변화를 요청하기 전에 교사가 먼저 변해야한다)

2. 교사가 성경 교수시 학생들은 마음의 문을 닫는가? ① 그들과의 잡담의 시간이 없어서(우리는 처음부터 정보전달의 관계를 갖는다 - 성경 교수시 먼저 학생과 잡담의 시간을 갖자) ② 그들의 삶에 실질적으로 다가오지 않기 때문(그들이 알고 싶어하는 것은 무엇인가? 성문제(포르노/자위행위/혼전성관계)·왕따문제·스타문제·브랜드를 선호하는 문제·공부를 해야하는 문제·이성문제 등 ③ 학생들과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
◆ 성경교사는 위의 문제를 성서적으로 어떻게 이끌어나갈 것인가? 준비는 되어 있는가?
(한가지 예로 예수님이 슈퍼스타라는 것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 학생들과의 의사 소통문제 - 1) 커뮤니케이션 기능은 상대방과 나 사이의 간격을 메워주는 다리 역할을 한다. 2) “얼마나 전했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얼마나 받아들였느냐?”가 중요하다.
3) 학생들은 성경을 배우는 것보다 교사 자체에 관심이 있다(교사의 자질을 키워라) 4)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학생들의 성향에 대한 개인적인 분석이 필요 5) 학생에게 자기 자신을 노출해야 한다(딱딱하면 안 된다 - 교사 자신도 쉽게 절망하고 학생도 상처를 받는다)

3. 인생의 10퍼센트는 나에게 발생한 일들이 차지하고 있지만, 퍼센트는 그 일들에 대해 내가 보인 반응들로 채워진다. 그러면 학생들은 언제 반응하는가? ① 그들의 필요와 맞아떨어질 때 ② 교사와 학생간의 교감이 얼마만큼 이루어지고 있는가?
◆ 지금도 교사가 학생들의 마음을 어루만져주고 진정으로 안아주면, 교사들을 부둥켜안고 울 학생들이 한둘이 아니라는 것을 명심하자!
◆ 세상은 아이들 호주머니에서 오천 원, 만원을 빼내려고 그렇게 몸부림치며 혈안이 되어 있는데, 학생들의 영적인 문제를 책임지고 있는 성경교사에게서는 도무지 그런 모습을 볼 수 없다.

4. 성경시간이 날로 재미있어지는 7가지
① 학생들을 격려하라(격려는 학생들에게서 최선의 것을 이끌어낸다) ② 비교의식이 아니라 창조의식을 심어 주라 ③ 역동적이고 이벤트적인 프로그램을 접목시키라(모노 드라마·역활극·꽁트·만남의 장) ④ 학생들이 프로그램을 이끌어 나가도록 만들라 ⑤ 소그룹을 활용하라(여러 모임을 만들라) ⑥ 학생리더를 세워라 ⑦ 다양한 준비를 하라

5. 관계 중심적인 프로그램을 성경 교수시 하고 있는가?
- 관계 중심적인 교사는 학생들을 “ ” 프로그램을 이끌어 나가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과
“ ” 성경시간을 지향한다. 언제나 기억해야 할 원칙은 관계가 핵심이라는 것이다.

▶ 1) 학생들과 긴밀한 관계를 키워나가고 있는가? 2) 학생들과 관계를 돈독히 했던 경험 중 기억나는 것은? 3) 자신과 연결이 끊어진 학생들과의 관계회복을 위해 어떤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는가?

6.아래의 관계라는 뜻의 영어단어 ‘RELATIONSHIPS’이 무엇을 의미하는가?


R(relational approach) 관계적인 접근(관심을 기울여라) -살전 2:8
한 달에 한 번 진지한 대화를 나누라
E(encouragement) 격려(학생들은 고독한 섬과 동굴에 있다)
-약 3:1-12, 살전 5:11
L(laughter celebration) 웃음과 칭찬(요 10:10)
A(accptance) 용납
(용납은 “너 어디 갔었어”라고 묻지 않는다“어서돌아와” 라고 말할 뿐이다) - 약 2:1
T(transparency) 투명성(학생들을 속이지 말라) - 고전 2:3-4
헷갈리는 부분에 대해 공개적으로 인정하라/갈등을 나누라
I(involvement of student) 학생들의 참여(학생은 구경꾼이 아니라 참여자이다) -고전 12:14
O(outreach oriention) 전도지향(현상 유지를 하려고 하는 마음을 버려라) - 마 28:19
N(numerical growth) 양적인 성장 - 행 9:31
(교사가 관계에 투자하면 양적인 성장은 쉽게 이르러 온다)
S(spritual growh) 영적인 성장(영적인 성장은 학생마다 다르다)
- 히 6:1-2
H(home-like feeling) 집처럼 편안한 느낌 - 엡 2:21
I(intimacy) 친밀감 - 약 5:16
P(professionalism) 전문성
(광고 기획자들이 얼마나 전문성을 띠고 있는가?) -잠22:1
S(strategic follow-up) 전략적인 추적 양육
(계속 양육하라/가르치라) - 잠 27:23


7. 성경 수업 전에 이러한 순서를 해보자.

① 너 때문에 행복해라고 이야기 해보자 ② 손잡고 힘차게 흔들어보자 ③ 서로 옷에 묻은 먼지를 털어 주자 ④ 돌아가며 주중에 있었던 체험 이야기하기 ⑤ 분단별로 돌림노래를 해보자/율동을 해보자 ⑥ 서로 맥박을 재보자


참고 문헌: 인간 관계 프로그램(은혜), 새들백 교회 청소년 사역 이야기(디모데), YY 부흥보고서(규장), 이제는 문화 패러다임입니다(낮은 울타리), 성장하는 14교회 중고등부 부흥 전략(기독 신문사), 청소년을 망치는 시한 폭탄(규장), 창조적인 청소년 사역자(파이디온),리더십을 키우라(두란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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