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학교 운영안
1. 교회학교 교육의 목적
교회가 교육을 하는 목적은
어린이들로 하여금 그리스도 안에 나타나신 하나님의 찾으시는 사랑에
신앙으로 응답하도록 돕고 나아가서는 [온전한 그리스도인]이 되기까지 지
도하는 데 있습니다.
교회의 교육목적인 활동의 범위는
말씀의 선포에서 출발하여 그리스도적 인간형성까지의 책임을 포함하여
이의 성취를 위해 하나님의 말씀과 인간성에 대한 성실한 연구가 따라야
하는 것입니다.
2. 교회교육의 역사
교회학교 교육의 목적, 교회학교의 활동범위 교회교육의 어제와 오늘 이
미 구약시대에 시작되었다고(신6:6-9:20-25)볼 수 있으며 신약시대에 이르
러서는 가장 위대한 스승 예수님의 훌륭한 가르침을 예를 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오늘과 같은 형태의 교육은 1781년 영국 그로스터에서 로버트레잊
스에 의하여 시작되었습니다.
한국에서는 1888년 이화학당에서 최초로 주일학교가 시작되어 오늘에 이
르고 있습니다. 주일학교의 세계적인 기구로는 교육협회 및 주일학교 연맹
(WCCESSA) 이고 국내기구로는 대한 기독교 교육협회(KCCE)가 있어 주일학
교를 위한 연합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 교회학교의 직능 *
1. 교육위원회에서 하는 일
가) 교장, 부장, 교사의 선정과 취임식을 맡아 행한다.
나) 교육 계획안을 작성한다.
다) 예산안, 결의안을 작성한다.
라) 중요행사를 결정한다.
마) 교육평가를 담당한다.
바) 교사양성 및 수급계획을 세워 실천한다.
2. 교장이 하는 일
가) 교사를 선택한다. 나) 교사의 사무담당을 결정한다.
다) 예배를 지도한다. 라) 교회당국과의 관계를 원활히 한다.
마) 학생의 출결사항을 감독하고 출석률을 높이기 위한 대책을 수립한다.
바) 교사회를 사회한다.
사) 교사의 동정을 파악하고 문제가 있을 때 적절히 조처한다.
3. 부장이 하는 일
가) 예배순서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이를 관리한다.
나) 각부직원회를 사회하고 각부사무를 관장한다.
다) 각부운영사항을 상부에 보고하고 받아 수행한다.
라) 가정과 교회학교, 매일학교와 교회학교간의 이해와 협조를 도모한다.
4. 지도자 총무가 하는 일
가) 각부 운영의 실무를 전체적으로 맡는다.
나) 각부 분과위원회의 활동에 협조한다.
다) 경우에 따라서는 부장의 임무를 대행한다.
5. 서기가 하는 일
가) 각종 서류를 작성하고 정리한다.
나) 교사회의록, 교회학교 연혁 등을 기록 보관한다.
다) 각종 통계표를 작성한다.
라) 통신 관계 엄무를 담당한다.
마) 제반 보고서를 작성한다.
* 서기 책임하에 작성하고 활용되고 보관되어야 할 문서의 종류와 양식에
대해서는 별도로 작성한다.
6. 회계가 하는 일
가) 예산표를 작성한다. 나) 부담금 지불을 담당한다.
다) 수입 지출의 행정을 담당하고 문부를 담당한다.
라) 결산 보고서를 담당한다. 마) 학교 설비에 관한 재정을 집행한다.
바) 재정사항을 정기적으로 보고한다. 사) 특별 찬조금 운동을 벌인다.
7. 일반 교사가 하는 일
가) 학과교안을 준비한다.
나) 학생을 심방하고 개별적인 지도를 한다.
다) 담임반의 출석을 높이기 위한 계획안을 세우고 이를 실천한다.
라) 가정과 협조체제를 긴밀히 한다.
* 신입부 어린이를 위해 다룰 기본 진리들 *
1. 예수 그리스도는 나를 사랑하신다.
기독교교육의 목적은 각 개인으로 하여금 예수 그리스도와 밀접한 관계를 맺게하여
그를 주와 구주로 받아 들이게 하며 그의 가르치신 생활 원칙에 의하여 살도록 지도
함에 있음을 볼 때 먼저 예수 그리스도를 어린이에게 소개해야 하고 어린이는 예수
에 대한 신앙이 성장해야 한다.
(1) 예수는 하나님의 아들이시며 하나님이 어떤 분이심을 우리에게 보이기 위하여
이 세상에 오신 분이다.
(2) 예수는 여러가지 사랑과 자비를 통하여 하나님의 사랑을 우리에게 보여 주셨다.
(3) 예수는 우리를 위하여 죽으시고 다시 사셨다.
(4) 교회학교에 나오게 됨은 예수께서 나를 사랑하셔서 불러 주셨기 때문이다.
2. 하나님은 세계를 창조하신 분이며 나를 돌보시는 아버지이시다.
기독교 교육은 인간 경험에서 하나님의 실재성을 더 확실하게 하는 동시에
각 개인으로 하여금 그와 더욱 깊은 영교를 가지도록 지도함에 있다. 하나님에 대한
신앙이 성장되도록 어느정도 아래 내용이 취급되어져야 한다.
(1) 하나님께서는 신기하고 질서있는 세계를 만드시고 일정한 법칙에 따라 운영하
고 계신다.
(2) 하나님은 언제나 나를 사랑하시고 돌보신다.
(3) 하나님께서는 이 세상을 그의 뜻대로 이끌어 나가시기 위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나를 쓰시고자 한다.
(4) 예배를 통하여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으며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있다.
3.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이며 성경을 공부함으로 하나님의 자녀로 바로 살 수 있다.
기독교 교육의 목적중의 하나는 성경은 하나님이 우리에게 내려주신 계시이며 우리
들의 일상생활의 지도서로 알게 하고 귀중히 여기며 그 뜻을 알게 하는데 있다.
교회학교의 성서 학습 시간이 무엇 때문에 귀중한 가를 깨닫게 해주어야 한다.
(1) 성경을 배우는 것은 귀한 일이다.
(2)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이 기록된 책이다.
(3) 성경을 공부함으로 예수의 생활과 교훈, 하나님의 뜻을 알게 된다.
(4) 성경을 공부함으로 생활상 필요한 여러가지 도움과 감화를 받을 수 있다.
4. 교회는 하나님께 예배드리며,성경을 공부하고, 믿는 사람끼리 교제하는 하나님의
집이다.
어린이들에게 특히 중요하게 가르쳐야할 내용중에 하나가 "하나님의 집,교회"에
대한 바른 인식이다. 기독교교육의 목적중의 하나가 성장하는 크리스챤으로 하여금
교회내에서 예배드리고, 성경을 공부하며, 교제하고 전도 봉사하게 하는 일임을 기
억할 때 특히 신입부 어린이들에게 바르게 인식을 시킬 필요가 있다.
(1) 교회는 하나님께 예배드리며,교육.친교.전도.봉사하는 거룩한 곳이다.
(2) 교회에는 하나님께서 세우신 여러 직분자들이 있다. - 목사,장로,권사,집사,
교사등이 있다.
(3) 교회가 하는 활동에 대해 이해하고 협조한다.
(4) 예배 드리는 일에 기쁨으로 참여한다.
5. 예배는 정성스럽게 드려야 한다.
예배의 순서 각 순서의 뜻. 찬송,기도,헌금등을 구체적으로 이해하고 예배에 참여
케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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